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 - 조엘 그린블라트
최소한 10년 만기 미국 국채의
연간 수익률 6%는 능가해야 한다
1. 어떤 회사의 '지분'을 매입한다는 것은 그 회사의 일부분(백분율 이익)을 산다는 의미이다. 그러면 회사가 창출하는 미래 수익의 일부분을 받을 권리를 갖게 된다.
2. 한 회사의 가치를 알아내는 일은 그 회사가 미래에 얼마나 벌 것인가를 평가(추측)하는 일이다.
3. 지분으로부터 버는 수익은 같은 액수의 돈으로 리스크가 없는 10년 만기 미국 국채를 샀을 때보다 더 많아야 한다. 기억하자. 우리는 국채 이율이 6% 아래로 떨어질 때에도 6%를 절대적인 최소 연간 수익률로 정했다.
예시) 애플 1주를 소유하고 있을 때 이익수익률 (2022.03.22 기준)
EPS : $3.275 , 종가 : $168.82 → 이익수익률 : 1.94%
마법 공식이란 무엇인가
① 높은 자본수익률 순으로 기업의 등수를 매긴다. (ROA 로 대체, 최소 25% ↑)
② 높은 이익수익률 순으로 기업의 등수를 매긴다. (PER 로 대체)
③ 두 등수를 합친다.
④ 공익기업과 금융주, 외국회사(ADR)는 제외한다.
⑤ 상위 20~30개의 기업을 보유한다.
⑥ 1년 마다 리밸런싱 한다.
⑦ 오래오래 반복한다.
마법 공식은 자본수익률과 이익수익률이 잘 조합된 기업을 찾는다.
마법공식을 통한 포트폴리오는 통상 12개월 가운데 5개월은 시장 평균에 비해 실적이 썩 좋지는 못했다.
1년 단위의 경우, 마법 공식은 4년에 한 번꼴로 시장 평균을 능가하는 데 실패했다.
2년 기간으로 했을 때 ,17년 동안 6회 중 1회꼴로 시장 평균보다 저조했다.
3년을 기간으로 했을 때, 마법공식이 시장 평균을 능가하는 비율은 95%, 한번도 돈을 잃지 않았다. 17년 시험 기간 동안 시장을 능가하지 못했을 때에도 여전히 수익을 내고 있었다. 눈 딱 감고 3년만 참아라.
마법 공식이 언제나 성공적이라면, 모든 사람들이 그 공식을 이용하게 되고, 공식은 필경 더 이상 성공을 거두지 못할 것 이다. 마법 공식이 선택한 염가의 주식을 너무 많은 사람들이 사게 되면 이 주식들의 가격이 거의 즉각적으로 상승하므로 염가는 사라지게 되고 마법 공식도 효력을 잃게 된다.
이것이 바로 마법공식이 그렇게 훌륭하지는 않다는 점을 행운으로 생각해야 하는 이유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오래 기다리지 않는다. 한 전략이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성공한다면 대 부분의 사람들은 그 전략을 고수하지 못한다. 몇 개월 또는 몇 년 동안 나쁜 실적이 계속되면 결코 기다리지 않는다.
마법공식은 성공한다. 마법공식은 시장 평균 수익률의 두 배, 때로는 세 배가 되는 장기적 연간 수익률을 올려 준다. 단지 그런 좋은 실적이 항상 유지되는 건 아니다. 마법공식이 작용하게 하려면 공식이 성공할 것임을 절대적으로 믿고 투자기간에 대해 장기적인 시야를 유지해야 한다.
마법공식은 우리가 체계적으로
평균 이상의 기업을 평균 이하의 가격으로
살 수 있게 도와준다
1. 높은 자본수익률을 내는 기업은 또한 수익의 일부 또는 전부를 높은 수익률로 재투자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 기회는 매우 소중하다. 그것은 높은 수익 성장률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높은 자본수익율을 내는 기업은 어떤 종류의 특별한 우의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 특별한 우의, 즉 경쟁 우의가 있기 때문에 경쟁사들이 생겨도 평균 이상의 수익을 내는 능력이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다.
3. 마법공식은 높은 자본수익률을 내는 평균 이상의 기업들을 평균 이하의 가격으로 매입하고자 한다.
마법공식 연구가 선택한 방법에 대한 설명
◼︎ 자본수익률 ROC = EBIT/투입유형자본
*투입유형자본 = 순운전자본+순고정자산
- 순이익 대신 EBIT를 이용한 이유 : 기업마다 부채 수준 및 세율이 다르기 때문. 세전 영업이익을 이용해 세율과 부채 수준에 의한 왜곡 없이 기업들의 영업이익을 파악하고 비교할 수 있음
- 자산총계나 자기자본 대신 투입유형자본을 이용한 이유 : 기업이 실제 사업을 수행하는 데 얼마만 한 자본이 드는지를 알아내기 위해서
◼︎ 이익수익률 = EBIT/기업가치
*기업가치 = 시가총액+순부채
- 주가수익률(P/E)대신 이익수익률을 이용한 이유 : 어떤 사업이 그 구매가에 비해 얼마나 버는지 알아내기 위해서. 기업가치는 시가총액과 영업순익을 창출하기 위해 기업이 이용한 차입조달을 모두 고려해야 하기 때문. 부채와 소유권 가격에 대한 세전영업순익 비율을 알아내 각기 다른 수준의 부채와 세율을 가진 기업들을 동일 선상에 놓고 비교 할 수 있음
마법공식 기업들 (2022년 3월 23일 기준)
출처 : https://www.magicformulainvesting.com/
Magic Formula Investing
In Joel Greenblatt's new book, Common Sense, The New York Times, best-selling author of The Little Book that Beats the Market, explains what we can do to address inequality and growth right now - all from an investor's perspective. Click here to order toda
www.magicformulainvesting.com